Search
🌝

[PB]S1. 쿧비, 왜 갑자기 비건 패션 제품을 만들어요?

노출 여부
Main
특징
오가닉순면
노출여부
Empty
5 more properties
출처 : pikist

쿧비가 비건 패션에 도전하게 된 이유

쿧비는 더 많은 사람이 비건 라이프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 ‘비건 여행 정보 공유 서비스’인데요.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쿧비 프렌즈의 불편함을 많이 들을 수 있었어요. 비건을 시작해보려고 제품을 구매하려 하면 도통 보이지 않을 정도로 적고(편의점 기준으로 비건 제품 비율은 1%입니다.), '기존의 식습관을 완전히 바꿔야 하지 않을까?' 하는 심리적인 부담감도 있었어요. 쿧비는 ‘비건 라이프’를 어렵지 않게 즐겁게 시작해볼 수 있도록 '라이프스타일'로 접근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어리틀빅 프로젝트 2번째를 준비하면서 '패션의 더러운 비밀(Fashion‘s Dirty Secrets)'등 다양한 환경 관련 다큐를 보고는 패션이 환경 오염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는데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꼈어요.

지구를 해치지 않는 비거니즘 옷을 만들고, 지속가능한 패션에 대한 생각과 가치를 전파하기로 했어요.

'비건' 패션의 초간단 정의!

동물 유래 원재료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
동물성 부산물로 만든 패션 아이템 가죽(소, 송아지, 악어 등), 모피, 울, 캐시미어, 앙고라, 모헤어, 거위 털, 오리털, 자개, 소뿔 등
동물을 이용한 실험을 하지 않았다는 것

잠깐 동물 복지 패션도 비건 패션인가요? "NO!"

이 질문에 대해 쿧비팀 내부적으로 고민이 많았어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안돼요!"
가장 대표적인 '동물 복지' 인증으로는 RDS가 있어요! RDS(Responsible Down Standard)는 동물 복지를 준수하는 다운 및 제품에 대한 인증 프로그램인데요, 기존 패션 브랜드사들이 모여 동물 복지에 대한 기준을 마련해서 개발하고 민간 기관이 관리 및 감독을 하고 있어요.
출처 : PETA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없어 신뢰하기 어렵고, 어떤 형태로든 옷을 만들기 위해 생명체들이 갇혀 지내고 자신의 털이 뽑히고 결국엔 도축되는 프로세스가 비거니즘 철학에 맞지 않기 때문이에요.

비건 패션이 지속가능한 패션인가요? "NO!"

비건 패션을 지향하면, 동물이 무고하게 희생 당하진 않지만요, 지구에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에요. 패스트 패션 브랜드 중에 비건 패션을 이야기하지만, 그들이 만드는 제품은 1%만 재활용되고 99%는 쓰레기로 폐기되고 있어요.
많은 패션 브랜드가 '비건'이라는 이름 하에 사용하는 소재는 화학섬유인데요. 단가가 저렴하지만, 폴리에스테르를 기반으로 가공된 ‘화학섬유’라서 세탁할 때 미세플라스틱을 만들어서 환경을 오염시켜요. 또 썩지 않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소재가 아니에요.
"피하세요!" 플라스틱 소재인 '페이크 퍼', '페이크 레더', '폴리스'

비건이면서 지속가능한 패션 소재는 무엇이 있나요?

1. 오가닉 순면

목화에서 얻은 순면은 전 세계 식물 재배지의 2.4%를 차지해요. 순면을 재배하는 곳에 전세계 살충제의 25%와 제초제 10% 이상을 사용해 환경에 문제를 일으키고 있어요. 미국 환경보호국인 EPA에 의하면, 2000년도에 발암성이 있다고 알려진 15개의 살충제 중 7개가 면을 만드는데 사용되고 있어요.
*출처 : Allan Woodburn Associate comapny
이런 배경으로 3년간 농약이나 화학 비료를 사용하지 않은 땅에서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만들어진 면을 '오가닉 코튼'이라고 해요. 오가닉 코튼과 제조과정, 진위판별법 등에 대해서 다음 페이지에 깊이 다룰게요!

2. 린넨

여름에 자주 입는 소재인 '린넨'은 먹거리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땅이 아닌 곳에서도 잘 자라고, 오염된 땅을 다시 경작할 수 있는데 도움을 주는 소재이기도 해요. 활동에 따라 자연스럽게 생기는 주름이 매력적이기도 하죠.

3. 텐셀(리오셀)

유칼립투스 나무로 제조되는 소재인 '텐셀'이에요. 유칼립투스 나무는 좋지 않은 땅에 좁은 공간에서 살충제나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도 재배가 가능하고, 적은 물을 사용해도 잘 자란다고 해요.
쿧비가 선택한 이번 프로젝트의 소재는 '100% 오가닉 순면'이에요. 이유는 추운 계절에 론칭하기 때문이에요. 린넨과 텐셀은 여름을 시원하게 나게 할 수 있는 소재고, 오가닉 순면은 겨울은 겨울대로, 여름은 여름대로 함께할 수 있는 소재라 선택했어요!

쿠드비건 소식 가장 빨리 받는 방법

쿠드비건 SNS 팔로우 하기
쿠드비건 인스타그램(@couldvegan) 팔로우 눌러주세요
인스타그램이 없다면?
쿠드비건 뉴스레터 신청하기(무료)
비건 제품 후기와 최신 소식을 무료로 메일로 보내드려요!
이메일은 매월 첫 번째, 세 번째 주 목요일()에 발송됩니다.
💌뉴스레터 무료로 구독하기
이번 쿠드비건 제품 리뷰는 어땠나요?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을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또는 평소에 알고 싶었던 제품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쿠드비건이 알아볼게요 Question for could vegan 눌러주세요.

Could Vegan Story

쿠드비건은 시작하는 비건에게 즐거운 경험과 지속가능한 비건 지향을 돕는 서비스입니다. 누구나 비건이 될 수 있고, 비건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쿠드비건 더 알아보기
ⓒ 2021. could vegan All Rights Reserved
TOP